본문 바로가기
도서 이야기/경제, 경영서

[경제,경영서] 해피니스 업그레이드 - 리처드 파크 코독 지음

by jackie007 2018. 2. 6.

 

 

 

이 도서는 성공한 백만장자 기업가들의 사고방식, 전략 그리고 리더십 모델을 연구해왔으며 이분야 최고의 권위자로 알려진 "리처드 파크 코독"의 저서입니다. "밀리언 달러 티켓"의 저자이기도 합니다. 이번 "해피니스 업그레이드"또한 "밀리언달러티켓"처럼 자기계발서적인 우화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는 평소 한권의 책을 읽을 경우 꼼꼼히 정독하는 편이라서 2~3일정도는 걸립니다. 하지만 이도서는 하루만에 정독을 했을 정도로 유익하고 또한 다음내용이 궁금해서 바로바로 읽어내려갔습니다. 이도서의 주된 줄거리는 승승장구하던 소프트웨어회사인 리버스 테크놀로지가  주식상장후 큰 어려움을 겪게되고 CEO또한 여럿 바뀌게 되며 직원들은 다른 회사로 옮기기위해 이력서를 준비하는등 난관에 처해있을때의 이야기입니다.

 

새로 부임할 CEO스테판의 지시로 주인공 루시는 회사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보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녀를 물심양면으로 도와주는 멘토 톰이 그녀의 곁에서 어드바이스를 해줍니다. 여러 부서의 다양한 사람들과 면담을 나눈 루시는 회사의 내부에 문제점을 해결할 방법이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내일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 오늘의 성장통을 꿋꿋이 이겨내고 있는 전세계 수많은 직장인들은 물론 리더들까지도 정독하면 좋을 도서로 보입니다. "리버스 테크놀로지"의 문제점은 변화와 혁신을 통해서만 살아남는 기업들과는 반대로 나가는 데서 출발한다고 봅니다. 고객과의 믿음을 상실함은 물론 직원들조차도 회사의 믿음을 잃어버려 더 이상 발전가능성이 보이질 않게 됩니다. 그러나 회사내에 문제점이 있음을 발견한 루시는 차근차근 여러문제점들을 파악하고 대처방안까지 모색을 하게 됩니다. 그 대처방안은 후에 새로 부임할 CEO스테판에게 전해져 새로운 회사로 거듭태어난다는 그런 내용입니다.

 

루시의 멘토 톰은 루시에게 BELIEVE프로젝트를 실행할것을 권고합니다. 우선 "B"는 "Be Passionate Want it"(열정적으로 원하라)  "E"는 "Extend your Comfort Zone"(안전지대를 확대하라), "L"은 "Lies and Luck don"t work"(거짓말과 행운은 먹히지 않는다), "I"는 Install Goals"(목표를 세우라) , "E"는 Enjoy hard work"(힘든일을 즐기라), "V"는 "Be very very persistent"(불굴의 의지를 지녀야 한다), 마지막"E"는 Expect failure"(실패를 예상하라)는 것입니다. 멘토 톰이 말한 이 믿음의 원칙은 개인이든 회사든 어디에나 적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러 문제점을 찾던 중 루시는 회사의 소통에 문제가 있음을 판별해 냅니다. 고객과 직원과의 소통, 리더와 직원과의 소통,직원들간의 소통의 단절로 인해 개인들의 생각과 뜻이 어우려지질 못하고 따라서 발전을 기대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해피니스 업그레이드"는 이러한 시련을 이겨내고 실패를 성공으로 역전시키는 "리버스 테크놀로지"의이야기입니다. 그리고 회사를 다시 살릴 수 있었던 것은 직원들의 아이디어, 창조적 사고, 정열 그리고 믿음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루시또한 스테판에게 신뢰감을 주는 보고서를 작성하여 그 덕분에 새로운 부서를 운영해 나가게 됩니다. 사실 루시 혼자만의 능력으로는 실추된 리버스를 다시 살리기에는 역부족이었으나 여러사람들과의 소통을 통해 문제점을 발견해 냈으며 리버스에는 그러한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실행을 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루시를 통해 변화를 최우선과제로 삼은 CEO스테판은 취임하자마자 리버스의 로고와 함께 비지니스 명함을 전직원들에게 나누어 주는데 이 명함에는 이러한 문장이 적혀있습니다.

 

* 나는 믿는다. 우리는 믿는다. 그들은 믿는다.

* 항상 고객을 먼저 생각한다.

* 현금에 집중하라.

* 지속적이고 끝나지 않는 혁신

* 이것은 당신의 회사이다. 어떻게 하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