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이야기

[좋은글] 끈기에 대하여....

by jackie007 2018. 1. 17.

 

 

비가 아무리 세차게 쏟아져 내려도 끈기 있게 흘러가지 않으면 바다에 이르지 못한다. 열심에는 아무도 당해낼 수 없다.라는 말이 있다. 그것은 바로 끈기 있게 일하라는 것이다. 자신의 일을 늘 미루고 이유를 대고 핑계를 일삼는 사람은 결코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없다아무리 커다란 문도 작은 열쇠로 열린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오렌지 나무는 100년 이상 열매를 맺는다. 끈기란 자기가 원하는 일을 이룰 때까지 계속하는 것을 말한다. 끈기 있게 일하지 않는 것은 스스로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고 생각하거나 자신의 능력이 모자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람이 무기력에 빠져 들면 아무 일도 할 수 없다. 끈기가 없는 사람은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 그리고 오랫동안 집중하지 못하기 때문에 보람과 기쁨을 느끼지 못한다.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한 번도 이루지 못한 사람은 항상 불만이 많고 매사에 의기소침해져 무능력한 사람이 된다. 여기저기 기웃거리고 살펴만 본다고 일이 되는 것이 아니다. 한 가지만이라도 깊이 파고들어야 한다. 끈기를 갖고 자신이 하는 일에 확실하게 뿌리를 내려야 성공한다. 자신의 삶에 살아 있는 생명력을 강하게 불어넣어야 한다. 지나치게 완벽만을 추구하는 사람은 실패에 대한 걱정으로 아무 일도 못한다. 때로는 실패할 수도 있다. 자신의 일에 자신감이 없는 사람은 끈기도 없고 일에서 좋은 결과도 얻어내지 못한다.

끈기가 없는 사람은 게으른 습관을 갖게 되고 꼭 해야 할 일도 차일피일 미루다가 기회를 놓쳐버리고 만다. 실패에 대한 불안감이 가득 차면 만족스럽게 일할 수 없게 된다.‘목초’라고 불리우는 사막 식물은 보통 7~9미터까지 그 뿌리를 땅속 깊은 곳에 곧게 뻗고 있다. 사막이나 황무지, 한겨울 박토 속에서도 잘 자라는 ‘포아풀’ 역시 뿌리에 생존 비결이 있다. 높이 5센티미터의 작은 키 밑에는 거대한 뿌리가 사방으로 뻗어 있는 것이다. 자신의 목표에 도전하지 못하는 것은 삶 속에서 아무런 의미도 없이 살아가는 것이다. 쓸데없는 고민만 하거나 망설이지 말고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확신을 갖고 뛰어들어야 한다. 일과 사람에 빠져본 사람만이 인생을 안다. 지금 이 순간도 우리의 마음과 행동이 변화되지 않으면 날마다 후회하는 삶을 살게 된다.

콜럼버스는 하루에 성경을 스무 장씩 꼭 읽었다. 또 매일 두시간 이상 기도했다. 그리고 “나는 할 수 있다.”라는 말을 100번 이상 반복했다. 콜럼버스는 망망한 바다를 건너 어딘가에 거대한 땅이 잇다는 것을 확신했다. 발견하기까지 서른한 번이나 실패에 실패를 거듭했지만, 낙심하지 않고 끈기 있게 노력하여 1620년9월15일 오늘의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했다. 뼈를 깎는 아픔과 노력 속에 목적을 이루어 낸 것이다. 인간의 노력이란 참으로 위대하다. 뜨거운 가슴으로 계속해서 끈기 있게 일한다면 이루지 못할 것은 이 세상에 아무것도 없다. 프랜크 반더 마틴은 열 여덟 살에 미국 아이오와 주 수 카운티에서 가장 우수한 바이올린 연주자였다. 마틴은 어느 날 부친이 경영하던 대장간에서 불의의 사고를 당해 바이올린 현을 다루던 왼쪽 손가락 네 개를 잃고 말았다.

그의 왼손에 남아 있는 것은 엄지 손가락뿐이었다. 그러나 그는 이 암담한 고통에도 낙담하지 않고 남아 있는 왼쪽 엄지손으로 활을 잡는 피나는 연습을 계속하여 수 심포니 악단에서 가장 뛰어난 바이올린 연주가가 되었다. 마틴은 끈기고 절망을 희망으로 바꿔놓은 것이다. 수영선수가 되려면 물에 뛰어들어야 한다. 오랫동안 수영 기법을 배우고 대회에 출전하여 기량을 발휘해야 한다. 그래야 훌륭한 수영선수가 될 수 있다. 명장이라 불리는 사람들은 자기의 일에 최선을 다하여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오른 사람들이다. 그 자리에 오르기까지 얼마나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많았겠는가. 그 모든 것을 이겨내고 끈기있게 도전했기에 인정을 받은 것이다. 우리는 프로 정신을 가져야 한다. 가지고 있는 재능과 능력을 살려 끈기를 가지고 목표를 향해 다그쳐야 한다. 목표를 미루고 전진하지 않으면 실패라는 글자가 자신의 가슴에 선명하게 새겨질 것이다.

성공의 기회가 찾아왔을 때는 분명하게 잡아서 누리고 성취해야 한다. 타야 할 차를 떠나보내고 발을 동동 구르며 후회하는 삶을 사는 어리석음은 절대로 행하지 말아야 한다. 일을 끈기 있게 해내지 못하는 사람은 결국에는 삶을 후회와 절망으로 만들게 된다. 삶이 피부에 와 닿도록 치열하게 살아야 한다. 우리에게 주어진 인생을 마음껏 꽃피우며 살아갈 때 삶은 화창하게 갤 것이다. 현실을 분명하게 자각하고 안목을 바꾸고 뛰어들어야 한다. 내일을 준비하고 열린 생각으로 살아야 한다. 성숙된 마음을 갖고 있는 사람이 끈기 있게 일할 수 있다. 그러나 늘 서툴고 어수룩한 사람은 끈기를 잃어버린다. 발명가, 저술가, 산악인, 연주가, 의사 등 모든 분야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사람들은 모두가 끈기 있게 도전하여 그 자리에 오른 것이다. 끈기 있게 창의력을 발휘하여 변화를 추구할 때 언제나 살아남는 성공자가 된다.

프랑스 화가 르누아르는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나 제대로 그림 공부를 할 수 없었다. 그는 도자기 공장에서 일하면서 집에 생활비를 보탰는데, 일하는 동안 틈틈이 도자기에 그림을 그려 넣었다. 그 후 그는 프랑스 화단의 인정을 받아 화가의 길을 걷게 되었다. 르누아르는 심한 신경통으로 손을 거의 사용할 수 없어서 붓을 팔목에 붙들어 매고 그림을 그렸다. 어느 날 르누아르가 그런 모습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을 본 방문객이 물었다.
“선생님, 이런 손으로 어떻게 명작을 그릴 수 있으셨습니까?”
르누아르는 이렇게 말했다.
“그림은 손으로 그리는 것이 아닙니다. 눈과 마음으로 그리는 것입니다. 교만한 붓으로 그린 그림에는 생명력이 없습니다. 이 고통이야말로 내게는 소중한 스승입니다.“

인간은 사랑의 힘이 있어야 살아갈 용기가 생긴다. 단테는 무척이나 사랑했던 첫사랑의 여인이 죽자 그 실연의 상처를 달래기 위해 정계에 투신했다. 그는 정계에서 상당한 지위를 차지했지만 곧 더럽고 추한 정치 게임에 말려들어 누명을 쓰게 되었다. 결국 단테는 자기 고향에서 추방당하여 다시는 고향으로 돌아올 수 없는 몸이 되고 말았다. 사랑도 정치도 모두 실패하고 고독한 방랑길에 들어선 그는 어느날 밤 꿈을 꾼다. 그것은 자기가 진정으로 사랑했던 여인인 베아트리체가 자기를 영원한 세계로 안내하는 꿈이었다. 그는 작품을 쓰기 시작했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장편 서사시가 [신곡]이라는 작품이다. 

 

헨리 워즈워스 롱펠로는 이렇게 말했다.
“인내는 성공의 주된 요인이다. 충분히 오랫동안 문을 두드리기만 해도 분명 누군가를, 또는 무언가를 깨울 수 있다.“
우리에게는 야욕이나 욕망이 아니라 야망이 있어야 끈기 있게 성공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야망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고 삶을 의미 있게 만든다. 멋지게 성공하려면 정직한 눈으로 미래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우리의 내면 깊숙이 들어 있는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하면서 미래를 만들어야 한다.

성공하려면 고정관념의 틀에서 벗어나야 한다. 자신을 얽매는 틀에서 벗어나야 자유롭게 살 수 있다. 자신의 성격을 소극적인 상태에서 활달하게 바꾸면 모든 것이 달라진다. 자신의 부족과 한계를 느끼기보다 끈기 있게 도전하여 성취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데이비드라는 사람은 금광 사업에 꿈을 품고 있었다. 어느 날 좋은 금맥 하나를 발견한 그는 금맥을 매입하여 채광을 하자마자 곧바로 제련소에 보냈다. 엄청난 돈을 벌 기회가 생겼다고 생각했지만 그대와 달리 금맥은 어느 날 갑자기 끊겨버렸다. 필사적으로 파냈지만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그는 허탈한 마음으로 금광을 팔아버렸다. 모든 장비도 고물상에 헐값에 팔았다.

 

그에게 장비
를 구입한 고물상 주인은 곧바로 전문가를 채용하여 금맥을 조사했다. 그런데 놀랍게도 데이비드가 파다가 멈춘 곳에서 1미터 떨어진 부근에서 다른 금맥이 발견되었다. 그로 인해 고물상 주인은 많은 돈을 벌게 되었다. 데이비드는 재기하기 위해 보험 세일즈에 도전했다.
그리고 외쳤다.
“나는 좀 더 끈기 있게 기다리지 못해서 1미터 앞에 있는 황금을 놓치고 말았다. 이제는 두 번, 세 번, 다섯 번, 여섯 번 거절당해도 결코 단념하지 않겠다.“
데이비드는 끈기와 인내로 도전하여 미국의 최고 보험 세일즈맨으로 성공했다.

티무르 제국을 건설한 몽고의 정복자 티무르는 가까운 사람들에게 자신의 경험담을 털어놓으며 “개미에게 가서 배워라”라고 말하기를 좋아했다.
“한번은 내가 적에게 쫓겨서 낡은 집에 숨어 있었던 적이 있었다. 그때 나는 여러 시간 동안을 옴짝달싹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그곳에 숨어 있어야 했다. 그 절망의 상황에서도 무언가 나에게 미래가 있을것인가를 생각하면서 한숨을 쉬고 있는데 개미 한 마리가 자기 몸보다 훨씬 큰 곡식 알맹이를 물고 벽을 넘어가려고 하는 것을 보았다. 나는 그 개미가 과연 벽을 넘어갈 수 있을까하는 호기심으로 관찰하기 시작했다. 개미는 곡식 알맹이가 무거워서 벽을 오르다가 떨어지고, 기어오르다가 또 떨어지고를 반복했다.

 

나는 그것이 재미
있어 몇 번이나 넘어지면 포기를 할 것인가 하고 수를 세기 시작했다. 그런데 그 개미는 69번째 실패를 끝으로 70번째 드디어 성공하여 벽을 넘어갔다. 이것을 보는 동안 나는 용기를 얻었으며 그 개미의 포기를 모르는 도전에서 얻은 교훈을 결코 잊을 수가 없다.“
삶에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야 끈기 있게 일할 수 있다. 삶을 끈기있게 꽃피우는 사람이 참으로 아름답게 살아가는 사람이다.

 

우리는 
끈기 있게 도전하면서 꽃 피울 때 꽃 피우고, 열매 맺을 때 열매를 맺어야 한다. 삶의 여정에는 수많은 장애물도 있고 뜻하지 않는 기쁨과 감동도 있다. 우리에게 다가오는 모든 일을 성공으로 가는 하나의 과정으로 생각한다면 어떤 상황과 조건도 달게 받아들일 수있지 않겠는가.

마라톤 선수가 끈기 있게 달리지 않으면 42.195킬로미터를 완주할 수 없다. 끈기는 성공을 만드는 하나의 요인이다. ‘토끼와 거북이’우화를 보면 거북이의 끈기가 승리에 얼마나 많은 작용을 했는가를 알 수 있다. 날쌘 토끼와 기다시피 걷는 거북이의 경주였지만 놀랍게도 거북이가 승리했다. 토끼는 자만했고, 거북이는 끈기의힘을 보여 준 것이다.

 

 

[끈기를 기르기 위한 방법]

목표가 명확해야 한다. 우리가 무엇을 바라고 있는가를 확실히 하는 것이다. 강렬한 동기부여야말로 우리에게 고난을 극복해나갈 힘을 준다.

소망을 가져야 한다. 마음속에서 소망의 불을 활활 태워야 한다. 소망이 타오르면 인내심을 발휘할 힘은 충분해진다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지신의 능력과 가치를 믿어야 한다자신감과 용기는 끈기의 밑바탕이 된다.

계획을 잘 짜야 한다. 면밀한 계획을 추진해나갈 때 기다릴수 있는 끈기가 생겨난다.

정확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경험과 관찰을 기초로 해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 올바른 지식을 사용하지 않고 단순한 억측이나 짐작만으로 판단하는 것은 인내력을 파괴할 수 있다.

협력해야 한다. 인정과 이해와 조화가 갖추어진 협력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은 인내력을 강화시키는 일이다의지의 힘을 가져야 한다. 명확한 목표를 향해 항상 마음을 집중하려고 하는 끈기야말로 성공의 양분이 된다.

끈기 있는 습관이 몸에 배도록 노력해야 한다. 우리의 마음은 나날의 경험이 쌓여서 원숙해지는 법이다. 공포라고 하는 가장 큰 적도 용기 있는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쫓아버릴 수 있다.

삶이란 계속적으로 선택하며 결단하는 것이다. 선택과 결단의 긴장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것이다. 하나를 선택하기 위해 다른 것을 포기할 줄도 알아야 한다. 선택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문제가 생긴다. 우리는 우리의 삶을 책임지며 살아가야 한다.

 

 

 

 

하이램이라는 천덕꾸러기 소년이 있었다. 그의 부모는 그를 양
육하는 것이 하도 힘들어 어린 나이의 그를 강제로 사관학교에 보냈다. 신장이 153센티미터밖에 되지 않았던 그는 그곳에서 늘 키가 작다고 놀림을 받았다. 그러나 그는 누구를 원망하거나 자신의 육체적 결함을 비관하지 않고 묵묵히 할 일을 하며 학교생활에 충실했다. 그리고 졸업 후에는 조용히 고향에 내려가 농사를 지었다. 그러던 중에 남북전쟁이 터져서 장교가 더 필요하게 되자 그는 북군 장표로 싸우게 되었다. 상관이었음에도 부하들로 부터 대우를 받지 못했지만 그는 불평하지 않고 최선을 다했다.마침내 그의 성실한 모습은 많은 사람으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불러일으켜 그는 미국 최초의 육군 대장이 되었고, 이후 미국의 제18대 대통령에 당선되었다.

성공하려면 목표를 분명하게 정하고 그것이 이루어지기를 기다려야 한다. 너무 성급하게 굴어서도 안 되고 너무 초조해해서도 안 된다. 그렇다고 아무런 대책도 없이 막연하게 기다리고만 있으면 성공할 수 없다. 분명하고 확실한 소망을 가지고 도전하면서 성공에 대한 설레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막연하게 찾아올 행운을 기다리지 말고 목표를 향해 돌진해야 한다. 무엇이 중요하며 어떤 것을 먼저 시도해야 하는지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 목표를 달성할 시기를 정하고 현재의 위치화 상황을 파악해서 가능한 방향을 찾아나가야 한다. 끈기는 마음의 작용이다. 그러므로 끈기는 얼마든지 잘 활용하고 단련시킬 수 있다.

 

 

 

끈기가 곧 결심이다. 그리고 결심은 기회를 만든다. -덱스터 예거-

끈기란 인내를 한곳에 집중하는 것이다. -토머스 칼라일-

끈기가 있으면 세상의 모든 일이 가능해진다. 만나고 싶은 사람을 모두 만날 수 있다. 성공할수록 자신이 왜 그 일을 하는지 명확해진다. -덱스터 예거-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이 대체로 끈기 문제임을 지적한다다시 말해 끊임없이 시도하고 자신을 개발하고 그 도중에 잘못을 수정해나가면서 성공에 이르는 것이다. -제프 켈러-